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교과목안내

 

CCMP1013

컴퓨팅 사고

CCMP108

컴퓨터와 인간

Computational Thinking

Computer and Human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이하 CT)는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에 기초해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을 디자인하며,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접근방법이며, 디지털 세대에게는 읽기, 쓰기, 계산하기와 동일한 수준의 기초능력’으로 정의된다. CT는 폭넓은 인지사고 단계를 포함하고 다양한 분야의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4차 산업시대를 맞는 인간이 갖추어야할 보편적 사고능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CT는 정형화되지 않은 문제를 사람이나 컴퓨터가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문제를 재구성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는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CT는 다양한 전공분야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해결해야하는 대학생이 반드시 갖추어야하는 역량이며, 본교에서는 CT를 인재상의 핵심 역량 가운데 하나로 지정하여 전교생이 가져야하는 필수 역량으로 지정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문제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CT의 핵심 역량을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학생들에게 컴퓨터기술의 표면적인 성과나 기능보다는 그 내면의 핵심적인 개념을 올바로 이해시키고, 컴퓨터과학이 확장시켜나가는 사고들이 학생 각자의 전공분야에서 유용한 밑거름이 되도록 한다. 본 강좌의 초점은 표면보다는 핵심이다 표면은 항상 변하고 그 유효기간도 짧다. 컴퓨터 관련 기술은 많은 경우 매스컴을 통해서 접하게 되면서 학생들의 이해가 표면적인 데 머물기 쉽다. 본 강좌는 긴 수명을 가지는 컴퓨터과학의 핵심적인 원천 개념과 생각의 틀을 학생들이 갖추도록 한다. 학생들이 컴퓨터과학의 근간을 이루는 원천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해서, 보편만능의 도구라는 컴퓨터의 가능성과 한계를 올바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지금까지의 정보화 문명은 이제 막 시작에 불과할 뿐이고, 미래에 이루어질 거대한 변화에 비하면 지금가지의 컴퓨터과학의 성과는 매우 미미한 시작임을 상기시켜 학생들의 도전 정신을 고취시킨다. 컴퓨터 과학은 모든 분야(자연과학, 공학, 인문학, 사회학, 예술)의 성과를 바탕으로 자라며 모든 분야를 키우는 보편학문의 성격을 점점 띠게 되는 점을 주지시켜 각자의 전공분야를 이해하는 시각을 확장시킨다.

HUM106

문(文): 삶과 꿈

HUM107

사(史)시대와 정신

Life and Dream

Age and Spirit

본 수업에서는 인간과 사회를 잘 표현한 동서양의 고전작품, 즉, 우리나라의 고전 1편, 동양의 고전 1편, 서양의 고 전 2편을 이들이 생산된 사회 배경을 참고하며 통독함으로써 인간, 사회, 언어, 예술이 무엇인지 탐구할 것이다.

본 과목은 동서양의 역사(학) 고전을 탐독하고 질문하며 비판적으로 접근하는 훈련을 통해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검토하고 역사 또는 역사학의 의미와 시대 인식의 중요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수강생들은 특정 시대와 그 정신을 성찰하는 기회를 가지면서 세계 역사의 다양한 색채를 맛보며 과거, 현재, 미래를 관통하는 시대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게 될 것이다.

HUM201

해(解): 기호와 사유

HUM104

한문강독

Sign and Thought

Reading in Classical Chinese Writing

언어가 있어 인간은 다른 존재들과 구별될 정도로 언어는 인간에게 본질적인 것이다. 또 언어와 사고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 인간 사유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에도 언어의 이해는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인간과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길은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 언어와 관련된 여러 고전들을 읽어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

한문으로 된 자료강독을 통해 한문문법에 대한 지식을 익힌다. 이와 함께 한자문화권의 생활양식과 문화를 익히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학 및 동양학의 도구 언어인 한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해질 것이다.

HUM101

불어강독

HUM103

중국어강독

Reading in French

Reading in Chinese

인문대학 학생들이 전공학습과정 가운데 접하게 되는 프랑스어와 프랑스의 문학, 사상, 역사,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우선 초급수준의 프랑스 어를 익히고, 프랑스 전반에 대한 기초적 소양을 갖춘다.

현대 중국어의 고급 문형을 강독함으로써 독해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중국의 지리,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룬 문장을 중심으로 중국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아울러 여러 문형의 용법상 특징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독해 능력을 한층 높인다.

HUM105

일본어강독

CAJ0114

아주희망

Reading in Japanese

Ajou Dream

이 과정에서는 인문학에서 필요한 일본어 강독을 훈련한다. 먼저 독해를 위한 문법을 복습하고, 다음으로 인문학 문헌을 윤독한다. 마지막으로 인문학 관련 일본어 책의 요약, 혹은 논문의 요약을 훈련한다.

단과대학과 각 전공별로 자율적으로 운영하되, 대학과 전공(학과)에 대한 소개와 함께 자기성찰을 통한 인생설계(꿈찾기) 및 진로설정을 위한 로드맵 작성을 그 내용으로 포함한다.

CAJ0113

아주인성

HIS112

한국사 입문

Ajou Virtues

Introduction to Korean History

민주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 미래사회의 리더가 될 대학인 특히 아주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현재의 우리의 삶의 현장에 적용하고 반성을 할 기회를 갖는데. 또한 국제화 시대, 다문화 시대에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요구되는 헌신과 배려, 관용과 공감등의 가치에 대해 토론하고 생명존중의 사상을 몸으로 익히는 심폐소생술 실습을 하도록 한다.

한국사 연구의 있어서 기본적인 문제들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배움으로써 한국사 연구의 기초를 확립함과 동시에 올바른 연구의 방향을 정립한다.

HIS114

서양사 입문

CUL101

문화콘텐츠학 입문

Introduction to European History

Introduction to Cultural Contents Studies

그리스·로마세계의 발전과 문화적 업적을 살펴보고 기독교와 봉건제를 특징으로 하는 중세사회의 변천을 검토하며 서양 근대 세계의 흐름을 파악한다.

문화콘텐츠학에서 다루는 모든 내용을 조금씩 접해보는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콘텐츠의 정의, 산업적 측면, 정책적 측면, 문화적 측면 등을 간략하게 학습한다. 문화콘텐츠학에 입문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강좌이다.

HIS116

역사학 입문

HIS113

아시아사 입문

Introduction to History

Introduction to Asian History

역사학의 의미와 방법론에 대해 논의하고 다양한 쟁점을 소개함으로써 역사학 전공자와 교양인에게 필요한 역사인식과 비판역량을 함양한다.

문화, 역사인식, 인구변화, 가족제도, 사상, 국제관계 등을 검토하면서 아시아사 이해를 위한 기본 개념과 정보를 습득한다.

HIS115

역사와 인물

CCMP202

영어데이터분석기초

Great Men in History

Analysis of English Data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을 통해 당대 상황을 분석, 검토해봄으로써 새로운 시각에서 역사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안목을 키운다.

 

본 강좌는 실증적인 영어자료 분석의 기본 원리와 방법론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주요 영어 코퍼스의 활용방범과 코퍼스 분석 도구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영어 코퍼스의 분석과 학술적 혹은 실용적 목적의 활용을 경험하여 결과물을 도출하고자 한다.

CCMP105

데이터 분석기초

HIS228

사료비판과 논저강독

Basic Data Analysis

Critiques of Historical Sources and Readings in History

대표적인 오피스용 데이터 처리 도구인 EXCEL과 통계처리 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R을 활용하여 기초적인 데이터 처리 및 통계 처리 프로그래밍 역량을 배양한다. 통계 관련 지식보다는 도구 사용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프로그래밍 관련 지식이 전무한 비전공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갖는 것도 이 과목의 주요 목표이다. 본 과목을 통해 배양되는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역량 및 이해를 바탕으로 추후 전공 분야에서의 심도 있고 유의미한 데이터 분석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과 동서양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사료들을 읽고 분석함으로써 사료에 대한 비판능력을 함양하고 역사적 지식의 형성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HIS225

한국고대사

HIS231

동양고대사

Korean Ancient History

Asian Ancient History

한국 고대세계의 역사발전 과정과 성격을 이해하고 고대의 정치, 사회, 문화, 사상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찰한다.

시대전환의 역사적 특징을 진시황의 군현제를 통하여 이해하고 통일정권의 의미를 다각적으로 파악하며 올바르게 이해하는 시각을 기른다.

HIS241

서양고대사

HIS233

아시아의 사상과 인간

Ancient European History

Man and Thought in Asian History

오늘날 서양의 정치적, 종교적, 문화적 전통 속에 자리 잡고 있는 고대의 문화요소를 고찰함으로써 서양사회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아시아를 움직여 온 주요 사상과 인물들을 소개하고 그 현대적 의미를 재평가한다.

HIS267

영상매체와 역사

HIS266

신화와 디지털콘텐츠

History in Modern Cinema

Myth and Digital Contents Studies

새로운 미디어 문법 속에 반영된 아시아 역사세계의 분석을 통하여 아시아 역사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그리스와 로마의 신화를 비롯해 여러 지역의 신화들을 읽고 이해함으로서 현대의 문화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소재와 주제를 끌어내는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CAJ01011

자기주도 진로탐색

HIS227

한문사료강독

Self-directed Career Exploration

Reading in Korean and Asian Historical Materials

대학생활 정착 과정을 거친 시기이자 전공 학문에 본격적인 몰입이 시작되어야 하는 시기에 맞추어, 시간과 상황에 떠밀리지 않고 자기 주도적인 미래를 설계해보는 경험을 제공함,

학생들은 자기이해, 진로 목표 설정, 구체화를 통한 실행 계획 수립 등을 이행하고, 개인별 커리어로드맵을 작성해보게 됨,

수강기간 중 오프라인 전문가 상담을 최소 1회 경험함으로써 스스로 세운 진로계획에 대해 전문가의 코칭을 받고, 추후 진로 탐색 및 사회진출 준비과정에 지속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 본 과목은 급락(P/F)으로 평가함.

한자로 기록된 과거의 기록들을 실제로 다루어 보는 가운데 사료취급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한다.

HIS222

한국중세사

HIS232

동양중세사

Korean Medieval History

Asian Medieval History

나말여초, 후삼국시대로부터 고려를 거쳐 조선이 등장하기까지의 시대적 성격을 올바로 인식하고, 고려시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석을 통해 전체 민족사의 체계 속에서 한 시대를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호한문화의 융합으로 볼 수 있는 동양 중세사회의 특색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HIS242

서양중세사

HIS291

유럽의 전통과 문화유산

European Medieval History

The European Heritage and Cultural Tradition

유럽 중세사회의 봉건제와 기독교, 이슬람세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유럽의 정신적 전통과 문명 간의 교류를 이해한다.

유럽의 전통과 그 전통이 배어 있는 구체적인 문화유산은 현대 유럽의 토대이자 유럽인의 상상력의 보고이다. 유럽의 전통과 문화유산을 학습함으로써 유럽문명의 형성과정과 그 성격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HIS282

고고학개론

HIS346

영문사료강독

Introduction to Archaeology

Reading Source Materials in Western History

본 강의는 유적과 유물 분석을 통해 선사시대 인간들의 생활문화와 역사를 알기 위한 기초지식을 배양하는 데 있다.

고고학의 학문적 발전과정과 구체적인 방법론, 분석방법을 고찰하고 한국과 다른 지역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고고학의 성과와 문제점을 개관한다. 한국의 경우에는 석기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의 유적과 유물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서 한반도 선사시대의 형성과 발전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본 과목은 서양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사료와 다양한 영문 텍스트들을 정확히 읽고 분석하는 능력을 제고함으로써 역사 연구자가 갖춰야 할 기본 소양과 자질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HIS397

역사융합세미나1(캡스톤디자인)

HIS321

한국근세사

Seminar on History-Based Cross-Discipline1(Capstone Design)

Korean Early Modern History

역사융합세미나1은 사학과 교육의 종합적 성과를 도출하고 사학과 교육의 융합적 성격을 강화하기 위한 기본 과목이다. 학생들은 사학과 강의에서 습득한 이론 지식과 사료학습 역량을 기반으로, 역사학 혹은 연관 학문의 특정 주제에 관한 학술 연구나 기획/제작 작업을 수행한다. 그로써 학생들은 역사학의 활용성 및 타 전공과의 융합 가능성을 확인하고, 나아가 학생 개인의 진로(직업)를 모색하는 구체적인 기회를 갖게 된다.

각 시대에 새로이 등장하는 계층을 중심으로 그 정치와 사상을 기저에서 진행되는 사회변동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HIS341

서양근대사

HIS396

박물관학개론

European Modern History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Museum

근대 유럽의 탄생은 르네상스, 종교개혁, ‘지리상의 발견’에서 비롯된다. 근대 유럽의 탄생에서 19세기 중반까지의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서양 시민사회의 성립배경을 그 특징적 요소를 이해한다.

현실적 답사의 정기적 시행이 어려워 이것을 박물관 교육으로 대체해야 한다.

박물관개론에 대한 이해는 학생들 추후에 큐레이터 등으로 진출하는 데에 필수적이다.

HIS366

인문통계기초(캡스톤 디자인)

HIS332

유목제국의 세계

Basic statistics on humanities data(Capstone Design)

The World of Nomad Empires

본 강좌는 역사 사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방법과 이를 바탕으로 기초적인 소셜 네트워크 시각화 기법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역사 자료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인문학적 가치를 구현하고 실용적 콘텐츠를 창출하는 융합적인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21세기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역사문화콘텐츠 관련 산업의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강의는 역사학 전공자가 ‘역사 자료 빅데이터’의 성격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시각화 전공자를 이를 바탕으로 기초 소셜 네트워크 시각화 기법을 지도하는 윤강의 형태로 진행된다.

농경민족과 대립 관계를 형성하면서 세계사의 전개에 중대한 역할을 담당한 아시아의 유목 세계의 전개와 그 역사적 의미를 탐구한다.

ARE221

중국근현대사

ARE231

일본근현대사

Chinese Modern History

Chinese Modern History

명대 이후 중국 정치의 변천, 사회경제의 동향, 학술의 개괄적 양상을 다른 시대와 비교하면서 동양 제곡의 정치, 경제, 문화적 관계를 사적으로 개관한다. 그리고 아편전쟁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 약 1세기의 중국현대사에서 중국인이 낯선 문명인 서구 문명에 어떻게 도전하고 대응했는가에 초점을 둔다.

근대로부터 현대까지의 일본인의 생활과 문화. 각종제도의 발생 및 변천을 개관하고 일본사 특유의 용어와 개념을 익힌다. 특히 시대별 특색을 고찰하는데 중점을 둔다.

HUM311/2/3/4

인문인턴십 1/2/3/4

HIS322

한국현대사

Humanities Internship 1/2/3/4

Korean Contemporary History

회사, 박물관, 전시, 축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언어, 문학, 문화 등 전공에서 배운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전공 관련 실무 능력과 경험을 높인다.

19세기 말과 20세기 한국사의 전개과정을 경제, 정치, 문화 등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살피고 민족적 정체성의 확립과 아울러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역사인식을 형성한다.

HIS342

서양현대사

\HIS324

한국역사학의 이해

European Contemporary History

Introduction to Korean Historiography

19세기 말부터 현재에 이르는 시기의 서양 역사를 고찰함으로써 폭넓은 세계 이해를 도모하고 민주적이고 평화적인 시민의식을 함양한다.

한국사학사를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오늘날 역사학의 위치를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나아가 미래에 대한 역사적 방향감각을 제시한다.

HIS345

아메리카사

HIS363

인문학 텍스트 마이닝 분석(캡스톤 디자인)

History of the Americas

Big Data Approaches from the Humanities(Capstone Design)

현대 세계 질서의 중심축으로 부상한 미국의 국가건설과 이후 발전과 대외팽창 과정을 살펴보고 정치ㆍ외교, 사회, 경제, 문화 등 여러 측면에서 미국의 실체를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또한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의 독립과 후속 역사에 대한 검토와 아울러 대내외적인 주요 현안들의 역사적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본 과목에서는 사료 데이터를 분석이 가능한 형태의 텍스트 자료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익힌다. 추출된 텍스트를 통계패키지를 비롯한 미디어조사방법론의 양적/질적분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궁극적인 목표는 도출된 결과들을 인문학적 관점으로 해석하여 새로운 시대적 화두를 던지는 데 있다.

HIS398

역사융합세미나2(캡스톤디자인)

ARE323

중국사상과예술

Seminar on History-Based Cross-Discipline2(Capstone Design)

Chinese Thought and Art

역사융합세미나2는 사학과 교육의 종합적 성과를 도출하고 사학과 교육의 융합적 성격을 강화하기 위한 심화 과목이다. 이 과목은 역사융합세미나1의 성과를 기반으로 삼아, 주제와 방법론, 목표에서 더욱 고차적인 수준을 지향한다. 학생들은 사학과 강의에서 습득한 이론 지식과 사료학습 역량을 기반으로, 역사학 혹은 연관 학문의 특정 주제에 관한 심화된 학술 연구나 기획/제작 작업을 수행한다.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종교, 철학, 사회문제에 관련하여 중국에서 발생한 제 관념을 개관하고 분석하여 중국사상에 관한 제 용어와 개념을 파악한다. 특히 유가, 불가, 도가의 사상과 중국 전통문화의 연관관계를 이해한다.

ARE333

일본사상과예술

HIS451

시민혁명사

Japanese Thought and Art

History of World Revolutions

고대로부터 근세에 이르는 동안 일본인의 의식과 개인적, 사회적인 생활양식을 규정해 온 신화, 종교사상, 철학, 미학 등의 내용과 그 역사적인 계보를 개관한다. 또 이 강의와 관련하여 인용되는 문헌과 참고자료의 독해와 주석을 통해서 인명, 지명을 고찰함과 동시에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와의 관련을 사회과학의 제 방법으로 고찰한다.

네덜란드혁명, 영국혁명, 미국혁명, 프랑스혁명 등 서양 근대사회에서 발생한 혁명의 원인과 결과를 규명함으로써 시민사회의 형성 과정을 이해한다.

HUM4112

산학협력전공실습1/2(캡스톤 디자인)

ARE323

중국사상과예술

Industry-Academia Project1(Capstone Design)

Chinese Thought and Art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산학협력 실습과목으로 학교와 기업의 공동지도 아래 주어진 과제를 수행한다. 현장실습을 통해 과제수행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키우고 산학협력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관련 산업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종교, 철학, 사회문제에 관련하여 중국에서 발생한 제 관념을 개관하고 분석하여 중국사상에 관한 제 용어와 개념을 파악한다. 특히 유가, 불가, 도가의 사상과 중국 전통문화의 연관관계를 이해한다.

ARE431

일본세미나

 

 

Seminar on Japan

 

지역연구에 관련된 접근방법들을 공부하고 이에 관한 특정

한 주제를 잡아 연구보고서를 발표함으로써 주제 분석 및

발표능력을 기른다.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사학과 대표전화:031-219-2802
  • COPTRIGHT(C)2013 Department of History.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