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교과목안내

한국사 입문 (Introduction to Korean History) 3+0
한국사 연구에 있어서 기본적인 문제들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이해함으로써 한국사 연구의 기초를 주제별로 확립함과 동시에 올바른 연구의 방향을 정립한다.
서양사 입문 (Introduction to European History) 3+0
그리스ㆍ로마세계의 발전과 문화적 업적을 살펴보고 기독교와 봉건제도로 특징지어지는 중세사회의 변천을 검토한다.
역사와 인물 (Great Men in History) 3+0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에 등장하는 실제인물들을 통해 당시의 시대상을 분석, 검토해봄으로서 새로운 시각에서 역사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안목을 키워주고자 한다.
아세아사 입문 (Introduction to Asian History) 0+3
문화, 역사인식, 인구변화, 가족제도, 사상, 국제관계 등에 대한 검토를 통해 아시아사 이해의 기초적 개념과 지식을 소개하는 아시아사 전반에 관한 입문이다.
역사란 무엇인가 (What is History) 0+3
현대와 미래를 살아가는 모든 지식인들에게 필요한 지식으로서의 역사의 가치와 의미를 일깨워줌은 물론 역사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는 기초와 탐색을 위한 과목으로 운영한다.
한국역사의 진실탐구 (Research on the truth of Korean History) 0+3
역사에서 진실을 탐구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원시, 고대사회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역사 전반에 걸친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을 선정하여 고찰하는 가운데 역사의 허상과 실상을 구분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우리 민족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게 될 것이다.
한국인의 역사이해 (The Historiography of Korean History) 3+0
한국사학사를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검토, 오늘 우리 역사학의 위치를 비판적으로 인식, 미래로의 방향감각을 가짐으로서 다가올 통일시대를 위해 올바른 역사상을 가진다.
아세아의 사상과 인간 (Man and Thought in Asian History) 3+0
아시아를 움직여 온 주요 사상과 인물들을 소개하고 그 현대적 의미를 재평가한다.
동양중세사 (Asian Medieval History) 3+0
중세사회의 특색을 胡漢문화의 융합으로 볼 때 이의 이반현상을 안록산의 난으로 보고 안사란은 시대전환의 중요한 역사적인 사건으로 말하게 된다.
서양의 전통과 고전문화 (Classical Culture and Western Tradition) 3+0
오늘날 서양의 정치적, 종교적, 문화적인 전통 속에 자리잡고 있는 고대의 문화요소를 고찰함으로서 서양사회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서양현대사 (European Contemporary History) 3+0
19세기 유럽현대사에서 보여준 자유와 보수의 대립, 지배자와 피지배국민의 대립을 고찰함으로서 폭넓은 세계관과 민주적 시민의식을 일깨워준다.
문화 엿보기 (Introduction to Cultural Studies) 3+0
문화학의 기초과목으로 문화의 창조적 작업을 위한 독창적인 사고함양과 문화에 대한 분석과 비판의 기초적 훈련을 한다.
유럽의 전통과 문화유산 (The European Heritage and Cultural Tradition) 3+0
유럽의 전통과 그 전통이 배어 있는 구체적인 문화유산들은 현대 유럽의 한 모범이자 유럽인의 상상력의 寶庫이다. 본 강의는 유럽의 전통과 문화유산을 학습함으로써 유럽문명의 형성과정과 현재 유럽문명의 본질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인물로 본 한국고대사 (Greatmen in the Ancient Korea) 0+3
역사상 실제인물들을 통해 민족사 내부의 역사 발전 과정과 성격을 이해시키고 각 시기별 정치, 사회, 문화, 사상의 내용을 분석ㆍ검토한다.
한국사고전읽기 (Reading of Korean Classics) 0+3
한자로 기록된 과거의 기록들을 실제로 다루어 보는 가운데 사료 취급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훈련함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중세사 (Korean Medieval History) 0+3
나말여초, 후삼국시대로부터 고려를 거쳐 조선이 등장하기까지의 시대적 성격을 올바로 인식시키고 고려시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석을 통해 전체 민족사의 체계 속에서 한 시대를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동양고대사 (Asian Ancient History) 0+3
시대전환의 역사적 특징을 진시황의 군현제를 통하여 이해하고 통일정권의 의미를 다각적으로 파악, 옳게 이해하는 시각을 넓힌다.
서양근대사 (European Modern History) 0+3
근대 유럽의 탄생은 르네상스, 종교개혁 및 지리상의 발견에서 비롯된다. 근대유럽의 탄생에서 시민혁명까지의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유럽시민사회의 성립배경을 이해토록 한다.
영상매체와 아세아 역사세계 (Asian History in Modern Cinema) 0+3
새로운 미디어 문법 속에 반영된 아시아 역사세계의 분석을 통하여 아시아 역사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유목제국의 세계 (The World of Nomad Empires) 3+0
농경민족과 대립되는 관계에 있으면서도 세계사의 전개에 결정적 역할을 수행했던 아시아의 유목세계의 전개와 그 역사적 의미를 탐구한다.
동양현대사 (Asian Contemporary History) 3+0
20세기 중국의 역사는 혁명운동의 역사이다. 이러한 혁명의 과정에서 부침했던 수많은 인물들과 이념들의 역사적 검토를 통하여 20세기 중국혁명의 실제상을 살펴보고, 신중국 출현의 역사적 의미를 평가한다.
세계의 제국경영 (Empires in World History) 3+0
인류 역사상 뚜렷한 발자취를 남긴 대제국들의 흥망성쇠를 고찰함으로써 세계사의 주류를 파악하고자 한다.
세계의 신화 (Myths of the World) 3+0
그리스, 로마 신화 이외의 신화들을 각 지역별로 읽고 이해함으로서 현대 세계의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문화유적답사와 이해 (Exploration of historic Sites) 3+0
시청각 교재를 이용한 강의를 통해 문화유물, 유적의 올바른 감상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시키는 한편 실제답사 등을 통해 우리 문화유적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높이고, 안목을 길러주고자 한다.
한국근세사 (Korean Early Modern History) 0+3
조선시대는 양반관료가 지배하는 사회이다. 각 시대에 새로이 등장하는 계충을 중심으로 그 정치와 사상을 기저에서 진행되는 사회변동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근대동아세아 사회의 변용과 제국주의 (Transformation of Modern East-Asian Society and Imperialism) 0+3
동양각국의 고유한 근대적 사회체제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그것이 제국주의 침략에 의해 어떻게 변용되어 갔는가를 사회적으로 살피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동유럽 문화와 역사 (Cultural History of Eastern Europe) 0+3
동유럽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봄으로써, 오늘날의 동유럽 상황을 보다 진지하게 이해하려는데 있다.
현대 동아세아의 자본주의와 도시 (Capitalism and Urban Culture in Modern East Asia) 0+3
동아시아 자본주의의 역사적 성격과 그러한 자본주의의 주요무대인 도시사회역사적 분석을 통하여 동아시아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한국현대사 (Korean Contemporary History) 3+0
한국 근대사의 전개과정을 경제ㆍ정치ㆍ문화 등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살피고 민족적 정체성의 확립 및 다가올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역사인식을 형성하게 한다.
시민혁명사 (History of World Revolutions) 3+0
영국혁명, 미국혁명, 프랑스혁명 및 러시아혁명 등을 중심으로 그 원인과 결과를 규명함으로써 시민사회의 성립과정을 이해하고자 한다.
역사학 실습과 인터넷 (Historigraphy and Internet) 3+0
인터넷 체제 확립과 그것의 무한한 정보는 역사학의 교육과 연구 형태를 변화시키고 있다. 본 강의는 역사학 교육과 연구에 인터넷 체제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그에 관한 실습을 통해 정보화사회의 역사학의 위상을 구체적으로 점검하고자 한다.
역사와 문학 (History and Literature) 0+3
역사와 문학은 별개의 것이 아니며, 문학 속에는 저자의 개성의 표출 뿐 아니라 저자가 속한 시대의 전반적인 현안과 지적 분위기가 반영되어 있다. 본 강의는 서양문학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선정하여 역사학의 입장에서 문학을 분석함으로써 그 문학 속에 반영된 서양의 지적 동향과 역사적 실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한중일 국제관계사 (The relations between China, Korea and Japan in 7th Century) 0+3
신라통일의 성립을 당시 동아시아사의 성립속에 묶어 파악하는 시각을 키우도록 한다. 당시 국제전쟁이라 불리워지는 ‘白江口 戰爭’의 성격과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일본인에 의하여 왜곡된 역사인식을 3국관계사에서 파악한다.
고고학개론 (Introduction to Archaeology)
본 강의의 목적은 유적과 유물 분석을 통해 선사 시대 인간들의 생활문화와 역사를 악기 위한 기초지식을 배양하는 데 있다. 본 강의에서는 우선 고고학의 학문적 발전과정과 구체적인 방법론 및 분석방법을 고찰한 후, 한국 및 기타 지역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고고학의 성과와 문제점을 개관한다. 한국의 경우에는 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및 철기 시대의 유적과 유물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서 한반도 선사시대의 형성과 발전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사학과 대표전화:031-219-2802
  • COPTRIGHT(C)2013 Department of History.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